홈 > 뉴스

뉴스

경북의성에 IT특화지역 조성....청년들이 살고싶은 지역 만든다.

기사입력 : 2019.07.15

크게작게이메일인쇄

image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KT 홍보실장 윤종진 부사장, 김주수 의성군수등 관계자들이 협약식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의성군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의성군은 15일 경북도청에서 이철우 경북지사,김주수 의성군수,종진 KT홍보실장 등 3개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운데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사업'과 연계한 '경북형 IT특화지역 조성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3개 기관은 KT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웃사촌 시범마을 내 창업·주거·교육 공간에 청년 친화적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디지털 노마드 청년을 유치하여 저출생·고령화로 농촌 소멸위기와 IT 기술을 활용해 농촌 지역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KT와 경상북도, 의성군은 행복누리관(가칭)AIIdeaPark 조성 5G 네트워크 기반의 청년 IT창업 및 주거공간 조성 아빠와 아이, 가족이 함께 놀고 쉬는 I-함께 쉼터 조성 미래 ICT기술 체험 및 코딩 교육을 위한 스마트 스쿨 조성 등을 공동 추진한다.

이를 위해 KT는 연내 리모델링에 들어가는 의성군 안계면 청년주거공간에 기가지니를 비롯한 홈IoT ICT 솔루션을 지원한다.

청년들의 취·창업 지원과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오픈 공간인 '청년괴짜방'에는 360도 촬영이 가능하고 목에 걸 수 있는 카메라 'FITT 360(360)' 등을 지원한다.

또한, 내년에는 5G 네트워크 및 공공 와이파이, AI파크 조성, 지역 아동 대상 드론·로봇·코등 교육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경상북도와 의성군은 사업 추진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한다.

이 날 협약식을 기념해 경상북도청 1층 로비에서는 청년주거 공간에 적용할 KTAISpace(IoT)를 비롯하여 웨어러블 360 카메라 'FITT360', 4K 무선 VR 서비스 'KT 슈퍼VR(SuperVR)' 등의 시연회를 진행했다.

윤종진 KT 홍보실장(부사장)"전통과 문화를 대표하는 경상북도와 KT가 함께 새로운 의성을 만들어 가게 되어 기쁨과 책임을 동시에 느낀다", "국민기업으로서 KT가 보유한 5G를 비롯한 다양한 ICT 기술을 바탕으로 의성군이 청년 취업과 창업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성공적인 시범마을 모델을 만들어 청년들이 살기좋은 의성을 만드는데 혼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ksg@heraldcorp.com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로부터 제공받은 기사입니다.)


SNS보내기 twitterfacebookgoogle+
목록
 

많이 본 기사

[인사]대구지방경찰청◇ 경정 ▲ 홍보담당 이성균 ▲ 정보화장비기획계장 이무근 ▲ 장비관리계장 전철훈 ▲ 정보1계장 백승호 ▲ 정보2계장 변정섭 ▲ 정보3계장 임상우 ▲ 보안수사2대장 박종하 ▲ 112종합상황실 관리팀장 송병진 ▲ 112종합상황실 상황팀장 정영운 송도하 ▲ 수사1계장 김현국 ▲ 수사2계장 이종섭 ▲ 사이버범죄수사대장 손재우 ▲ 강력계장 최준영 ▲ 광역수사대장 이재욱 ▲ 마약수사대장 정현욱 ▲ 경비경호계장 김수철 ▲ 작전의경계장 안상진 ▲ 교통계장 안양수 ▲ 교통조사계장 엄홍수 ▲ 제1기동대장 서영진 ▲ 경찰특공대장 이규종 ▲ 중부경찰서 청문감사관 김기덕 ▲ 중부경찰서 112종합상황실장 배재경 ▲ 중부경찰서 경무과장 손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 주니어헤럴드 미주헤럴드경제 에듀 아카데미 서울 부산 목포 거제 디지털헤럴드 아트데이 헤럴드에코켐